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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문제풀이 입문: 코딩테스트 대비/섹션 5. Stack, Queue(자료구조)

크레인 인형 뽑기 (카카오)

by _비니_ 2024. 4. 12.

.

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세요.

 

입력

첫 줄에 자연수 N(5<=N<=30)이 주어집니다.

두 번째 줄부터 N*N board 배열이 주어집니다.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board배열이 끝난 다음줄에 moves 배열의 길이 M이 주어집니다.

마지막 줄에는 moves 배열이 주어집니다.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출력

첫 줄에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출력합니다.

예시 입력 1 

5
0 0 0 0 0
0 0 1 0 3
0 2 5 0 1
4 2 4 4 2
3 5 1 3 1
8
1 5 3 5 1 2 1 4

 

예시 출력 1

4

 

 

문제 해결

 

예전에 많이 했던 게임 방식이다. 이 문제에서는 같은 인형이 2개 연속으로 쌓이면 터지는 규칙이다. 

 

먼저 N을 입력 받은 후 N*N의 2차원 배열을 입력 받아준다. 

Scanner in = new Scanner(System.in);
int N = in.nextInt();
in.nextLine();

int[][] board = new int[N][N];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N; j++) {
        board[i][j] = in.nextInt();
    }
}

 

 

그 후 인형을 픽할 moves 배열의 크기 M을 입력 받은 후, moves 배열을 String으로 입력받고 공백을 기준으로 잘라 배열에 각각 넣어준다.

int M = in.nextInt();
in.nextLine();
String inputMoves = in.nextLine();
String[] move = inputMoves.split(" ");

 

 

Integer 형으로 스택을 만들어준 후 최종으로 반환해줄 터진 인형의 개수 burstDollCount 변수를 만들고 초기화시켜준다.

M만큼 for문을 돌며 인형을 뽑을 건데, i번째의 값, 즉 여기에서 move[i]는 인형 뽑기 통의 몇 번째 열인지를 의미하는데, 배열의 인덱스는 0부터 시작하므로 이 정수 값에서 -1을 해서 저장해준다.

Stack<Integer> stack= new Stack<>();
int burstDollCount = 0;

for (int i = 0; i < M; i++) {
    int moveIndex = Integer.parseInt(move[i]) - 1;

 

 

이제 내부 for문으로 인형 뽑기 통의 열, 즉 N만큼 for문을 돌며 [row][moveIndex]가 0이 아니면! 즉 인형이 있다면 => 그리고 스택의 가장 위에 인형과 지금의 인형이 같으면 pop시키며 터진 인형의 수를 2개 증가시켜주고,

인형이 있지만 스택의 위의 인형과 같지 않거나 비어있으면, 그냥 스택에 쌓아준다.

 

그리고 그 인형은 보드에서 제거시켜주면 된다. (0으로 만든다)

for (int row = 0; row < N; row++) {
        if (board[row][moveIndex] != 0) { //인형이 있으면
            if (!stack.isEmpty() && stack.peek() == board[row][moveIndex]) { //스택의 가장 위와 지금 만난 인형이 같다면
                stack.pop();
                burstDollCount += 2; // 터진 인형 수 2개씩 증가
            } else {
                stack.push(board[row][moveIndex]); //다르면 그냥 스택에 쌓음
            }
            board[row][moveIndex] = 0; // board에서 인형 제거
            break;
        }
    }
}

 

 

모든 for문을 돈 후 최종적으로 터진 인형의 개수를 출력해주면 된다.!

System.out.println(burstDollCount);

 

 

최종 코드

 

import java.util.Scanner;
import java.util.Stack;

public class P03_크레인인형뽑기 {

    // 2개가 연속으로 쌓이면 터짐.
    /**
     *
     *   0 1 0
     *   2 5 0 1
     * 4 2 4 4 2
     * 3 5 1 3 1
     **/
    // 0 0 0 3 0 0 0 0
    // 터진 인형 : 0 0 0 0 => 4개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in = new Scanner(System.in);
        int N = in.nextInt();
        in.nextLine();

        int[][] board = new int[N][N];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N; j++) {
                board[i][j] = in.nextInt();
            }
        }

        int M = in.nextInt();
        in.nextLine();
        String inputMoves = in.nextLine();
        String[] move = inputMoves.split(" ");

        Stack<Integer> stack= new Stack<>();
        int burstDollCount = 0;

        for (int i = 0; i < M; i++) {
            int moveIndex = Integer.parseInt(move[i]) - 1;

            for (int row = 0; row < N; row++) {
                if (board[row][moveIndex] != 0) { //인형이 있으면
                    if (!stack.isEmpty() && stack.peek() == board[row][moveIndex]) { //스택의 가장 위와 지금 만난 인형이 같다면
                        stack.pop();
                        burstDollCount += 2; // 터진 인형 수 2개씩 증가
                    } else {
                        stack.push(board[row][moveIndex]); //다르면 그냥 스택에 쌓음
                    }
                    board[row][moveIndex] = 0; // board에서 인형 제거
                    break;
                }
            }
        }
        System.out.println(burstDollCount);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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