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정 엔티티를 영속 상태로 만들 때 연관된 엔티티도 함께 영속 상태로 만들고 싶을 때
- EX) 부모 엔티티를 저장할 때 자식 엔티티도 함께 저장.
try {
Child child1 = new Child();
Child child2 = new Child();
Parent parent = new Parent();
parent.addChild(child1);
parent.addChild(child2);
em.persist(parent); //위에랑 다르게 parent만 persist함
// em.persist(child1);
// em.persist(child2);
tx.commit();
@Entity
public class Parent {
@Id
@GeneratedValue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OneToMany(mappedBy = "parent")
private List<Child> childList = new ArrayList<>();
public void addChild(Child child) {
childList.add(child);
child.setParent(this);
}
// Getter, Setter..
}
@Entity
public class Child {
@Id
@GeneratedValue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ManyToOne
@JoinColumn(name = "parent_id")
private Parent parent;
//Getter, Setter..
}
try {
Child child1 = new Child();
Child child2 = new Child();
Parent parent = new Parent();
parent.addChild(child1);
parent.addChild(child2);
em.persist(parent);
em.persist(child1);
em.persist(child2);
tx.commit();
} catch (Exception e) {
persist를 3번 하고 싶은 게 아니라, 코드를 Parent 중심으로 짜고 싶은 것.
Parent를 persist할 때, Child는 자동으로 persist되면 좋겠어..!
⇒ 이 때 쓰는 것이 cascade
@OneToMany(mappedBy = "parent", cascade = CascadeType.ALL)
private List<Child> childList = new ArrayList<>();
try {
Child child1 = new Child();
Child child2 = new Child();
Parent parent = new Parent();
parent.addChild(child1);
parent.addChild(child2);
em.persist(parent); //위에랑 다르게 parent만 persist함
// em.persist(child1);
// em.persist(child2);
tx.commit();
그래도 child1, child2 둘 다 persist됨!!!
즉 Cascade는 부모 엔티티를 특정 작업(예: persist)할 때,
연관된 자식 엔티티들에게도 동일한 작업을 자동으로 적용하는 기능
- Cascade는 부모 엔티티 작업 시 자식 엔티티들도 자동으로 동일한 작업을 수행하게 함
- Parent 엔티티만 persist해도 Child 엔티티들이 자동으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됨
CASCADE의 종류
- ALL: 모두 적용
- PERSIST: 영속 (저장할 때만 lifecycle 맞출 때)
- REMOVE: 삭제
- MERGE: 병합
- REFRESH: REFRESH
- DETACH: DETACH
만약 Child가 다른 곳과도 관계가 있으면 cascade를 사용하면 안됨
📌 Parent랑 Child의 life cycle이 거의 동일할 때만 사용 (유사할 때)
📌 단일 소유자일 때만 사용
고아객체
고아 객체 제거
- 부모 엔티티와 연관관계가 끊어진 자식 엔티티를 자동으로 삭제
- orphanRemoval = true
<기존 테이블>
@OneToMany(mappedBy = "parent", cascade = CascadeType.ALL, orphanRemoval = true)
private List<Child> childList = new ArrayList<>();
try {
Child child1 = new Child();
Child child2 = new Child();
Parent parent = new Parent();
parent.addChild(child1);
parent.addChild(child2);
em.persist(parent);
em.flush();
em.clear();
Parent findParent = em.find(Parent.class, parent.getId());
findParent.getChildList().remove(0);
tx.commit();
}
0번째 행이 삭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음
즉 orphanRemoval를 걸어둔 아이는 해당 컬렉션? 에서 제거된 아이는 삭제가 됨.
🚨 고아 객체 주의
- 참조가 제거된 엔티티는 다른 곳에서 참조하지 않는 고아 객체로 보고 삭제하는 기능
- 참조하는 곳이 하나일 때 사용해야함!
- 즉, 자식 엔티티가 여러 곳에서 참조되지 않을 때 사용
- 특정 엔티티가 개인 소유할 때 사용
- 예를 들어, 특정 부모 엔티티에만 종속적인 자식 엔티티.
- @OneToOne, @OneToMany만 가능
- 참고: 개념적으로 부모를 제거하면 자식은 고아가 된다. 따라서 고아 객체 제거 기능을 활성화 하면, 부모를 제거할 때 자식도 함께 제거된다. 이것은 CascadeType.REMOVE처럼 동작한다.
🚨 영속성 전이 + 고아 객체, 생명주기
CascadeType.ALL + orphanRemoval=true 두 옵션을 다 활성화하면?
- CascadeType.ALL과 orphanRemoval=true를 동시에 사용하면 부모 엔티티를 통해 자식 엔티티의 생명주기를 완전하게 관리할 수 있음
- 부모 엔티티가 persist되면 자식 엔티티도 persist되고, 부모 엔티티가 remove되면 자식 엔티티도 remove됨
- 또한 부모 엔티티의 자식 리스트에서 자식 엔티티를 제거하면 해당 자식 엔티티도 자동으로 삭제됨
- 스스로 생명주기를 관리하는 엔티티는 em.persist()로 영속화, em.remove()로 제거
- 도메인 주도 설계(DDD)의 Aggregate Root개념을 구현할 때 유용
- Aggregate Root: 관련된 모든 엔티티의 생명주기를 관리하는 엔티티
반응형